다이어트의 최대 적 '혈당 스파이크'
May 16, 2023
요즘 유튜브, 인스타그램, 온갖 방송에서 유행처럼 나오는 혈당 스파이크
무엇이기에 이렇게 많은 매체에서 조절을 해야한다고 하는걸까요?
과거에는 혈당이라는 것은 당뇨병 환자들만 관리하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혈당 스파이크'가 비만의 핵심 원인이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비당뇨인 정상인들도 혈당 스파이크를 관리했을 때 살을 빼고 당뇨 예방, 식곤증 개선, 피부노화가 각종 염증반응을 개선하는 것이 유행처럼 퍼지고 있습니다.

모델들도 연속혈당측정기(CGM)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는 모습
이 아티클에서는 혈당 스파이크에 대한 정의와 간단한 조절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당 스파이크의 정의
혈당 스파이크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고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혈당 스파이크의 원인
혈당 스파이크의 주된 원인은 바로 단순당입니다. 가공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단순당은 섭취 시 바로 단맛을 내며 소화 흡수 시간이 짧아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많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되고, 과잉 분비된 인슐린에 의해 혈당은 다시 급격히 떨어지는 것입니다.
혈당 스파이크의 증상으로는 식사 후 극심한 피로와 졸음, 식사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도 공복감을 느낀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심근경색, 뇌경색 같은 치명적인 질병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예방법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식사법, 운동, 수면 등이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예방에 효과적인 식습관은 식전에 채소를 먼저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전에는 채소를 섭취함으로, 채소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에 벽을 만들어 당의 흡수를 막아주는 환경을 만듭니다. 당의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음 순서로 단백질과 지방질을 포함하고 있는 고기나 생선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예방에 효과적인 식습관은 식전에 채소를 먼저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전에는 채소를 섭취함으로, 채소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에 벽을 만들어 당의 흡수를 막아주는 환경을 만듭니다. 당의 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음 순서로 단백질과 지방질을 포함하고 있는 고기나 생선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예방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식사 순서를 변경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먼저 먹은 뒤 포만감을 주는 단백질, 지방을 섭취하고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도 혈당 스파이크 예방에 중요합니다. 식사 후 10분 이상 걸어주면 혈당 스파이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면도 중요합니다. 잠을 깊게 못 자거나 조금 자면 혈당 스파이크가 커집니다. 불빛, 소리 등을 최대한 차단해 숙면을 합니다.
결국 다이어트를 위해 혈당 스파이크를 조절한다고 시작하지만, 결국에는 삶 전체를 건강하게 만들어나갔을 때 혈당 스파이크를 잘 조절할 수 있고, 건강하게 식습관, 생활습관을 지키는 만큼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